티스토리 뷰

 

Contents 접기
 

들어가기에 앞서

저는 아이패드를 8~9년 전부터 사용해오면서 여러 기종을 써봤고 현재는 아이패드 프로 11인치 2세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첫 아이패드는 에어 2세대였는데 그때 당시만 해도 태블릿 컴퓨터라 부르던 시대라 엄청난 얼리어답터의 산물 같은 존재였습니다 ㅎㅎ

그 시절엔 보급형 아이패드 기본 모델과 에어, 미니 3가지였고 몇 년인진 기억나지 않지만 조금 뒤 프로 1세대 12.9인치 모델이 출시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때만 해도 프로와 에어 보급형 간에는 확실한 성능 차이가 있었고 그 격차가 지금보다 컸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술은 급격히 발전했고 이젠 가장 저렴한 보급형 모델도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거의 대부분의 작업을 큰 무리 없이 해냅니다.

사실 오늘 이 글을 쓰는 이유이기도 하지요 ㅎㅎ

그래서 공부용, 학업용으로 아이패드 구매를 고려한다면 전 단연코 아이패드 9세대를 추천합니다.

이유는 아래에서 차차 설명하겠습니다!

 

공부용 아이패드 진정 최고 사양이어야 한가요?

8~9년 전의 저라면 네!라고 했을 겁니다. 그때만 해도 애플 펜슬은 프로 모델만 사용 가능했고 에어 이하 모델들은 사양이 낮아

영상 시청이 대부분의 목적이었으니까요. 하지만 지금 나오는 아이패드들은 보급형부터 프로까지 어떤 모델이든 사양 때문에

사용하기 불편한 상황은 쉽게 나오지 않습니다. 물론 아주 고사양의 게임이나 전문적인 작업을 아이패드로 한다면 모르겠지만

애플 펜슬을 이용한 공부, 강의 시청, 여러 가지 영상 시청, 웹서핑, 게임, 그림 그리기 등 아이패드로 할 수 있는 대부분의 용도는

아이패드 9세대 이상이라면 전혀 불편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꼭 필요한 게 아니라면 굳이? 비싼 모델 구매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합리적으로 소비해야죠 ㅎㅎ

 

 

공부용 아이패드 가성비 최고는 뭘까요?

아이패드 9세대입니다. 물론 몇 가지 아쉬운 점이 있긴 하지만 현시점 에어 5세대는 몇 년 전 프로와 비슷한 체급이 되어버렸고 실제로 성능이나 위치도 프로 쪽에 가까워졌습니다.

프로는 말할 것도 없고요 ㅎㅎ

그렇다면 아이패드 9세대와 10세대 두 가지 선택지인데 사실 10세대도 나쁘진 않습니다만 가성비 측면에서 보았을 때 사실상 사용할 수 있는 용도는 두 모델이 거의 똑같다고 봐도 무방한데 가격차이는 10~15만 원 차이니 가성비가 좋은 편은 아닙니다.

그래서 난 가성비가 최고야!라고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그리고 공부용, 그 외 제가 말씀드린 웹서핑이나 영상 시청, 너무 고사양을 요구하지 않는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아이패드 9세대가 가장 합리적인 소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10세대를 구매한다고 해서 차별화된 무언가를 할 수 있다면 10세대 구매가 합리적이겠지만 지금까지는 그렇지 않거든요 ㅎㅎ

 

 

 

색상은 어떤 걸 사야 할까?

사실 아이패드만 4가지 써보았지만 처음 한순간은 색상이 중요했지만 그 이후론 케이스로 보호하느라 어떤 색인지 까먹은 적이 많습니다 ㅋㅋ

가급적 그때 싼 모델을 구매하는 게 좋아요 ㅎㅎ 한 푼이라도 아껴야죠 ㅎㅎ 보통 비슷한 가격이긴 하지만 한쪽이 좀 더 싼 경우가 많습니다.

큰 차이가 없다면 아무거나 구매하셔도 됩니다!

 

아이패드 9세대 성능은?

아이패드 9세대는 A13 Bionic 칩셋에 3GB RAM, 64GB/256GB 저장 공간을 제공합니다.

이전 8세대는 32GB의 저장 공간이 기본 모델이라 보급형 모델의 가장 큰 단점이었는데 9세대부터는 64GB로 용량이 올라갔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이유 중 한 가지입니다. 사실 아이패드에는 크게 데이터를 저장할 일은 없지만 32GB는 너무 적은 용량이라 아무리 사진이나 영상을

저장하지 않는 아이패드라 할지라도 64GB 구매가 마음도 편하고 쓰기에도 편하거든요.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진심입니다 ㅋㅋ)

구분 싱글코어 점수 멀티 코어 점수
IPAD 9th(A13) 1,701 3,766
IPAD 10th(A14) 1,996 4,938
IPAD Pro 11" 2th(A12Z) 1,317 4,617
IPAD Air 5th(M1) 2,238 8,036

 

현재도 너무나 쾌적하게 잘 사용하고 있는 제 아이패드보다 싱글코어 점수는 높고 멀티 코어 점수는 낮은 모습을 보이네요.

하지만 괜찮습니다. 우리가 사용할 용도로는 충분한 성능이니까요. 이보다 더 높은 성능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역시나 아이패드 9세대는 가성비 甲이 맞습니다

 

장점이 있다면 단점도 있다. 구매하기 전 알아야 할 점.

성능상 사용할 용도에 부족함이 없더라도 아이패드 9세대에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구매하시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사항을 몇 가지 정리했습니다.

첫 번째. 애플 펜슬 2세대 호환 X!! 오직 애플 펜슬 1세대만 지원..

이는 누군가에겐 큰 단점이고 누군가에겐 납득할 수 있는 단점일 것입니다.

애플 펜슬 1세대와 2세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충전 방식과 더블 탭 기능 유무입니다.

애플 펜슬 1세대 : 패드 또는 충전 케이블에 꼽아서 충전, 더블 탭 기능 X

애플 펜슬 2세대: 패드에 붙여 무선 충전, 더블 탭 기능 O

더블 탭 이란? 펜슬을 두 번 손가락으로 두드리면 펜 모드 외 지우개 모드가 서로 전환되는 기능으로 은근 편리합니다ㅎ

두 번째. USB-C 타입이 아닌 라이트닝 타입 충전단자

이건 뭐 그리 큰 단점은 아닙니다만 어찌 되었든 케이블을 두 종류로 사용해야 하니 좀 불편한 점이 없지 않습니다.

세 번째. 다소 올드 한 디자인, 넓은 베젤

이것도 취향 따라 누군가에겐 오히려 이러한 디자인이 더 좋을 수도 있어서 단점이라 단정할 순 없지만 어찌 되었든 홈버튼이 남아있는

마지막 아이패드이기도 합니다 ㅎ

 

가격을 비교해 보자!

일단 공부용 한정 프로 모델은 제외하고 공부용이니 펜슬은 당연히 구매한다고 가정한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애플 공식 스토어 가격 애플 펜슬 가격(1세대, 2세대) 합계
IPAD 9th ₩499,000 ₩149,000 ₩648,000
IPAD 10th ₩679,000 ₩149,000 ₩828,000
IPAD Air 5th ₩929,000 ₩195,000 ₩1,124,000



생각보다 차이가 크죠?? 제 경험상 3개 어떤 패드를 구매하던 아이패드로 활용할 작업은 거기서 거기일겁니다.

크게 차이 나지 않는 활용 범위 내에서 에어 모델과는 거의 2배에 육박하는 가격차이가 나게 됩니다.

누군가에겐 크지 않을지 모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겐 큰 가격차이죠..

그래서 더더욱 10세대는 애매하게 보입니다. 몇 가지 개선된 점은 있지만 그 정돈 감안할 수 있거든요.

만약 펜슬 2세대를 10세대에서 지원했다면 전 10세대 또는 에어 5세대를 추천했을 겁니다.

 

구매 팁 & 정보

1. Wifi? Wifi + Cellular? 뭘 사야 할까요?

 

정말 필요한 게 아니라면 무.조.건 WIFI 모델로 구매 추천합니다.

 

전 여러 기종의 아이패드를 써봤고 셀룰러 모델도 써봤습니다만 사실상 셀룰러의 이점을 활용해 본 적이 거의 없습니다.

 

적어도 건물이나 와이파이가 존재하는 곳에서 대부분 사용하고 혹시나 와이파이가 없는 야외 환경이라면 스마트폰 핫스팟 이용해서 셀룰러와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굳이 더 비싸게 구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2. 64GB? 256GB? 뭘 사야 하죠 ㅠㅠ???

 

이건 사용 환경마다 케바케입니다. 대부분 64GB 면 충분하실 테지만 혹시나 사진이나 영상, 데이터 백업을 아이패드에 하실 예정이라면 256GB를 추천드립니다.

 

아이패드는 스마트폰과는 다릅니다. 크기도 크고 스마트폰보다 훨씬 무겁죠.

 

아이패드로 사진을 찍어보신 분들은 공감하시겠지만 촬영 버튼 누르는 것도 힘듭니다 ㅎㅎ

 

굳이 항상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을 두고 아이패드로 사진을 찍을 일은 거의 없어요.

 

아이폰이라면 사진과 영상만으로 100GB는 금방 차올라서 용량이 크면 클수록 편하지만 아이패드는 꼭 그럴 필요는 없더라고요.

 

개인적으론 10~15GB 정도 이상 써본 적이 별로 없습니다.

 

3. 액세서리는 뭘 사야 할까요???

 

제 경험상 용도에 맞게 구매하시면 됩니다.

 

애플 펜슬: 짭슬펜슬 사지 마시고 애플 펜슬로 한방에 가시는 걸 추천합니다. 한번 사두면 아이패드 고장 나거나 팔 때까지 씁니다.

 

케이스: 패드 가장자리를 완전히 덮어주는 형태로 구매하세요. 에어 또는 펜슬 2세대 호환 패드를 구매 예정이라면 펜슬을 꼽아 보관하는 형태로 구매 추천합니다. 그래야 자연스럽게 충전하고 펜슬 잃어버릴 일도 없어집니다.

 

필름: 제 개인적으로는 종이 질감 필름 종류를 추천합니다. 화질 저하가 걱정이실 텐데 제 개인적으로는 화질 저하라기보단 화면이 좀 어두워지는 느낌이 있는데 대부분 실내에서 사용하므로 크게 불편을 느낀 적은 없습니다. 종이 질감 안 쓰면 너무 미끄러워서 펜슬이 죽는 너낌..

 

키보드: 로지텍 또는 그와 유사한 블루투스 키보드 구매 추천합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매직 키보드처럼 케이스화되면 무거워서 안 쓰게 되더라고요. 필요할 때마다 파우치나 가방에 들고 가면 되니 낄끼빠빠 할 수 있게 케이스와는 단독 제품으로 구매 추천합니다.

 

파우치: 키보드와 아이패드를 독립적으로 수납할 수 있는 형태를 추천합니다. 같이 들고 다니면 아무래도 흠집 날 수 있어서 수납이 따로 되는 형태면 뭐든 좋을 것 같아요. 노트북 가방 활용도 나쁘진 않고 노트북 수납이 가능한 백팩도 괜찮아요.

 

4. 어디서 구매할까요??

 

아이패드 구매처는 다양합니다. 애플이 직접 운영하는 공식 스토어, 공식 오프라인 매장, 그 외 공식 리셀러, 오픈마켓 등 다양합니다.

 

우선 공식 스토어 및 매장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할인이 전혀 없고 공식 출시 가격 그대로 구매해야 하기 때문이죠.

 

애플에서 공식으로 지정한 리셀러, 오픈마켓에서 할인받아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한 푼이라도 아껴야죠 ㅋㅋ

 

어차피 애플 제품은 가품이 없기 때문에 애플케어 서비스나 보증은 똑같이 보장받으니까요 ㅎㅎ